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진료하는 연세마이덴치과
마이덴 칼럼
![]()
안녕하세요. 종각 연세마이덴치과입니다.
노화가 진행되면 점점 골밀도가 감소하면서 골다공증 발생이 높아지는 것처럼 치아도 치아밀도가 낮아지면 부식되거나 깨지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.
*치아밀도 : 치아의 가장 외곽에 있는 에나멜층의 미네랄 밀도
![]()
치아부식이란?
치아의 단단한 표면인 법랑질이 손상되면서 치아밀도가 크게 낮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.
치아의 가장 바깥 층인 법랑질은 '산'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법랑질이 손상 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하는데요.
치아부식 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?
![]() 1. 산의 접촉 최소화
탄산이나 맥주, 과일음료 등의 산성식품 섭취를 최소화시키는 것이 좋고 산성음료 섭취 시 빨대 사용 으로 치아에 산이 닿는 면적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. 특히 과일음료는 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입 안의 박테리아가 그 당분을 이용해 산을 만들고 산에 의해 치아가 부식되기 때문에 과일음료도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겠죠?
![]() 2. 과식&야식 피하기
늦은 밤에는 침 분비가 평소보다 덜 되는데 과식, 야식을 하게 되면 낮보다 세균 번식이 쉬운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고 식후에는 꼭 올바른 양치질을 해주어야 합니다.
![]() 3. 역류성 식도염 주의
역류성 식도염이 있거나 음주 후 습관적으로 구토하게 되면 위산이 역류하여 치아가 부식됩니다. 위산은 법랑질뿐만 아니라 안쪽 상아질까지 손상시키므로 음주 후 구토하는 습관을 고치고 역류성 식도염을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.
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?
연세마이덴치과 블로그 바로가기!
↓↓↓
https://blog.naver.com/myden0/221434089971
|